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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

 

오늘은 난이도 2의 '게임 맵 최단거리'를 가져왔습니다!! 

 

풀었던 저의 주관적인 풀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!


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
제한사항
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
 

maps answer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
우선 이 문제같은 경우에는

 

BFS.. 탐색을 해야합니다. 왜냐하면 최단거리를 가야하기 때문입니다.

 

예제 1번의 경우 BFS를 통한 queue의 실시간 데이터를 출력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[ [0, 0] ]
[ [1, 0] ]
[ [2, 0] ]
[ [3, 0] ]
[ [3, 1] ]
[ [3, 2] ]
[ [2, 2] ]
[ [2, 3], [1, 2 ] ]
[ [1, 2], [2, 4 ] ]
[ [2, 4], [0, 2 ] ]
[ [0, 2], [3, 4 ], [1, 4] ]
[ [3, 4], [1, 4 ], [0, 3] ]
[ [1, 4], [0, 3 ], [4, 4] ]
[ [0, 3], [4, 4 ], [0, 4] ]
[ [4, 4], [0, 4 ] ]

결국 마지막 경로인 4, ,4에 도착했다면 도착지까지의 level을 return 해주면 됩니다.

 

하지만 경로는 위, 아래, 오른쪽, 왼쪽의 경로 총 4가지가 존재하게 됩니다. 하지만 x가 0 이라면 -1의 경로는 갈 수 없고 y가 0이라면 -1의 경로를 갈 수 없을 겁니다. 해당 조건은 체크를 해주어야 합니다.

 

또한, 0,0에서 0,1로 이동을 했다면 지금의 0,1에서 -1의 값인 0,0의 재방문을 막아야 합니다. 막지 않는다면 반복문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.. 또한 왔던길을 다시 가는건 맞지 않기도 하죠. 그렇기에 방문 기록을 저장해야 합니다.

 

function solution(maps) {
  var answer = -1;
  const ds = [[0, 1], [0, -1], [1, 0], [-1, 0]];
  const [x, y] = [maps[0].length, maps.length]


  const visit = Array.from(Array(y), e => Array(x).fill(0));
  let queue = []

  queue.push([[0, 0], 1])
  maps[0][0] = 0;
  visit[0][0] = 1;

  while (queue.length) {
    let [position, ctn] = queue.shift()
    if (position[0] === y - 1 && position[1] === x - 1) return ctn

    for (let i = 0; i < ds.length; i++) {
      const [newX, newY] = [position[0] + ds[i][0], position[1] + ds[i][1]];
      if (newX < 0 || newY < 0 || newX >= y || newY >= x) continue;
      if (!visit[newX][newY] && maps[newX][newY]) {
        visit[newX][newY] = 1
        queue.push([[newX, newY], ctn + 1]);
      }
    }
  }

  return answer;
}

visit로 경로를 체크하여 중복 방문을 제거할 것입니다.

 

또한. ds를 통해 위, 아래, 오른쪽, 왼쪽의 경로 이동을 표현해줄 것입니다. 이렇게 해준다면 BFS 순회를 하며 중복은 허용하지 않는 경로 이동이 될 것입니다. 이렇게 탐색을 진행하다 마지막 경로에 들어올 때 return 해주면 됩니다.

 

여기까지.. 게임 맵 최단거리 문제였습니다!!

 

다른 풀이들도 한번 방문해주세요~

 

한솔방울 깃허브

 

이상 감사합니다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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